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- 딥러닝
- 머신러닝 강좌
- supervised learning
- JAVA강좌
- 선형회귀
- 자바
- Python강의
- 파이썬강의
- acmicpc.net
- java
- C언어
- 경사하강법
- 효묘블로그
- python강좌
- unsupervised learning
- feature scaling
- 비지도학습
- 비용함수
- 파이썬강좌
- 자바강좌
- 지도학습
- 백준 알고리즘
- 머신러닝 강의
- 자바시작하기
- c언어 오목
- Gradient Descent
- 딥러닝공부
- 머신러닝
- 머신러닝공부
- 인공지능
- Today
- Total
컴공과컴맹효묘의블로그
C언어로 할만한 간단한 (게임)프로젝트 추천(초보자) 본문
C언어를 배우면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싶기 마련입니다. 그 중 가장 만만하고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들이 게임입니다. 하지만, C언어는 검정 화면에 글자만 출력하여 게임을 어떻게 만들어야할지 모르겠는 사람들을 위해 글을 씁니다.
제 블로그에 쓴 글을 보시면, C언어로도 좌표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 포스팅에 사용법도 적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1. 테트리스
가장 많이 시도하는게 테트리스입니다. 초보자 분들께는 많이 힘들 수 있지만, 해볼만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. 테트리스는 뒤에 소개할 프로젝트들과는 다르게 구현할게 많습니다. 예를 들어서 회전, 이동 시 벽에 부딪히지는 않았나 판정하는 함수, 바닥에 닿으면 일정 시간 후에 바닥에 붙게하는 함수, 바닥에서 회전을 할 수 있게하는 함수, 가로줄을 모두 채우면 사라지고, 쌓인 블럭이 아래로 내려가는 함수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
프로젝트를 시작할때는 키보드를 먼저 잡지 마시고, 연필과 노트에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계획을 짜 놓고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 이렇게 하면 프로그램을 짜다가 헷갈일 일도 줄어들고, 머리도 덜 아픕니다.
2. 오목
오목은 5개의 바둑돌을 직선상에 연속으로 놓으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19x19사이즈 바둑판, 혹은 NxN사이즈 오목판을 만들고 키보드를 이용하거나 좌표를 직접 입력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.
3. 뱀 게임
위 두 프로젝트보다는 구현이 쉽습니다. 조작법은 방향키밖에 없고, 룰은 벽과 자기 자신에 부딪히지 않으면서 별을(혹은 먹이를) 모으는 게임입니다. 별이 뱀 몸통 안에 생성되지 않게 조심합시다.
4. 지뢰 찾기
윈도우 7 이하 버전에 깔려있는 지뢰찾기는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. NxM 크기의 격자판에 일정한 갯수의 지뢰가 깔려있고, 블럭을 탐색하면, 주위에 지뢰가 몇 개 있는지 알려줍니다. 마우스의 사용 방법을 익숙하게 하려고 만든 지뢰찾기의 의도와는 다르게 C언어 콘솔로 만들면 마우스 입력은 불가능하겠지만, 좌표를 입력하거나 화살표방향으로 입력받는 방식으로 충분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.
'컴퓨터 > 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Linked List로 Stack 구현해보기(그림설명) (0) | 2020.04.23 |
---|---|
c언어로 게임을, c언어 좌표계 gotoxy()함수 (0) | 2019.10.01 |
C언어 포인터와 배열에 대한 쉬운 설명 (0) | 2019.08.17 |
C언어 실행 시간 측정하는 clock함수 (0) | 2019.08.15 |
C언어 포인터 개념 쉬운 설명 (0) | 2019.06.12 |